FAQ

소개 | 설치방법 | 관련기사 | FAQ

Q. 확진자가 나온 장소에 2주 이내 간 적이 있는 데 앱에서 안전하다고 나옵니다. 앱이 제대로 작동한다면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 건지요?

A. 현재 앱은 사용자의 동선과 확진자의 공개된 장소만을 비교하여 겹침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확진자의 방문 장소에서 방역이 완료된 경우 장소를 비공개로 처리하므로 앱에서 동선겹침 안내를 할수 없습니다. 코동이는 확진자의 위치 정보를 동형암호화한 상태로 동선겹침을 판단하므로 해당업소의 정보도 보호됩니다. 이에 따라 확진자가 간 적이 있는 모든 장소와 비교할 수 있도록 관계당국과 협조하여 해결책을 마련하겠습니다.

Q.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A. 코로나 동선 안심이는 64bit 휴대폰에서만 동작합니다. 간혹, 64bit 휴대폰에서도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일부 휴대폰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S5이하, 갤럭시 노트 4이하, 갤럭시 A10 중 2019년 이전 기종, LG Q8, LG X5, LG Q31, LG Q51, 카카오 키즈폰 중 일부 모델 등에는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Q. 코로나 동선 안심이에서 제 위치 정보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A. 사용자 위치 정보는 5~10분 간격으로 기기에서 수집합니다. 접촉위험 확인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앱에서 동선을 동형 암호화하여 서버로 전송해 암호화된 상태로 확진자 정보와 비교합니다. 따라서 위치정보 전송으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 위험은 없습니다.

Q. 제 위치가 이상한 곳에 표시됩니다. (GPS 오차 및 기술에 대한 논의)

A. GPS 센서로 모으는 위치정보 오차가 최대 30m까지 날 수가 있습니다. 건물 내부(특히, 지하)에서 GPS 센서가 위치를 수집할 수 없을 때, 주변 와이파이 혹은 기지국 정보를 이용해 위치정보를 불러오는데, 이 경우 오차가 수 백미터 이상 날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Q. 확진자와 접촉했다고 나옵니다. 어떻게 해야되나요?

A. 먼저, 접촉한 장소의 상호명을 확인하여 본인이 그 시간대에 방문하셨는지 판단하는게 우선입니다. 코동이를 이용해 본인이 안전하게 지내셨는지 확인해보세요.